πŸš— 1κ°•. μžλ™μ°¨ μ‚¬μ΄λ²„λ³΄μ•ˆ, μ™œ μ€‘μš”ν•œκ°€μš”?

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! μ‚¬μ΄λ²„λ³΄μ•ˆ 세상에 μ²«λ°œμ„ λ‚΄λ”›λŠ” μ—¬λŸ¬λΆ„, λ°˜κ°‘μŠ΅λ‹ˆλ‹€. πŸŽ‰
μ˜€λŠ˜μ€ "μžλ™μ°¨ μ‚¬μ΄λ²„λ³΄μ•ˆ, μ™œ μ€‘μš”ν•œκ°€μš”?" λΌλŠ” μ§ˆλ¬Έμ— λŒ€ν•΄
μ•„μ£Ό ν˜„μ‹€μ μ΄κ³ … 약간은 λ¬΄μ„œμšΈ μˆ˜λ„(?) μžˆλŠ” μ΄μ•ΌκΈ°λ‘œ μ‹œμž‘ν•΄λ³΄λ € ν•©λ‹ˆλ‹€.

자, μ‹œλ™ κ±Έκ³  μΆœλ°œν•΄λ³ΌκΉŒμš”? πŸŽοΈπŸ’¨


🧨 ν˜„μ‹€μ΄ 된 μ˜ν™” 같은 이야기

πŸ”₯ 2015λ…„ Jeep Cherokee ν•΄ν‚Ή 사건

ν•œλ•Œ μ „ 세계 μžλ™μ°¨ 업계λ₯Ό 깜짝 λ†€λΌκ²Œ ν•œ 사건이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λ°”λ‘œ “λ‹¬λ¦¬λŠ” μžλ™μ°¨μ˜ 엔진을 꺼버린” ν•΄ν‚Ή 사둀, κΈ°μ–΅ν•˜μ‹œλ‚˜μš”?

  • 해컀 두 λͺ…이 λ¬΄μ„ μœΌλ‘œ Jeep Cherokee에 μ ‘κ·Όν•΄,
    λΌλ””μ˜€ λ³Όλ₯¨ μ‘°μž‘ → 에어컨 μ œμ–΄ → 와이퍼 μž‘λ™ → 속도 μ œν•œ → μ—”μ§„ μ’…λ£Œ!
    무렀 κ³ μ†λ„λ‘œμ—μ„œ μ‹€ν—˜λ˜μ—ˆμ£ .
  • 이 μ‚¬κ±΄μœΌλ‘œ 인해 140만 λŒ€ μ΄μƒμ˜ μ°¨λŸ‰μ΄ λ¦¬μ½œ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πŸ™‹‍♂️ "이거 μ˜ν™” μ•„λ‹ˆκ³  μ‹€μ œμž„?"

λ„€, μ§„μ§œμž…λ‹ˆλ‹€. 그리고 이 사건은 μ‚¬μ΄λ²„λ³΄μ•ˆμ΄ '선택'이 μ•„λ‹Œ
ν•„μˆ˜ μ•ˆμ „μš”μ†ŒλΌλŠ” 사싀을 μ‚°μ—… μ „λ°˜μ— κ°μΈμ‹œμΌ°μŠ΅λ‹ˆλ‹€.


⚑ Tesla Model S ν•΄ν‚Ή (2016~2020 λ‹€μˆ˜ 사둀)

μžμœ¨μ£Όν–‰μ˜ μ„ λ‘μ£Όμž Tesla도 μ˜ˆμ™ΈλŠ” μ•„λ‹ˆμ—ˆμ£ .

  • μ—°κ΅¬νŒ€μ€ Model S의 브레이크λ₯Ό μ›κ²©μœΌλ‘œ μž‘λ™μ‹œμΌ°κ³ ,
  • Wi-Fi λͺ¨λ“ˆμ„ 톡해 μ°¨λŸ‰ 전체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μ ‘κ·Ό,
  • OTA μ—…λ°μ΄νŠΈ λ°©μ‹μ˜ λ³΄μ•ˆ 취약점을 μ•…μš©ν•œ 사둀도 λ‹€μˆ˜ λ³΄κ³ 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TeslaλŠ” λΉ λ₯΄κ²Œ 패치λ₯Ό λ°°ν¬ν–ˆμ§€λ§Œ, “νŒ¨μΉ˜κ°€ 되기 μ „κΉŒμ§€μ˜ 리슀크”λŠ” 늘 μ‘΄μž¬ν•©λ‹ˆλ‹€.


πŸš— μžλ™μ°¨, 더 이상 '기계'κ°€ μ•„λ‹ˆλ‹€!

μ˜ˆμ „μ—” μžλ™μ°¨λŠ” 기계+μ—”μ§„+기름이면 μΆ©λΆ„ν–ˆμ£ .
ν•˜μ§€λ§Œ μ§€κΈˆμ€?

  • 100개 μ΄μƒμ˜ ECU, 수백만 μ€„μ˜ μ½”λ“œ
  • V2X, OTA, ν΄λΌμš°λ“œ μ—°κ²°
  • μžμœ¨μ£Όν–‰, ADAS, IVI λ“± λ³΅μž‘ν•œ μ „μž μ‹œμŠ€ν…œ

즉, μžλ™μ°¨λŠ” μ›€μ§μ΄λŠ” 슀마트 λ””λ°”μ΄μŠ€μž…λ‹ˆλ‹€.
그리고 슀마트 λ””λ°”μ΄μŠ€λŠ” μ–Έμ œλ‚˜ 사이버 μœ„ν˜‘μ— λ…ΈμΆœλ 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


🚨 μžλ™μ°¨ μ‚°μ—…μ—μ„œμ˜ μœ„ν˜‘ λ³€ν™”

μ˜ˆμ „ μ§€κΈˆ
기계적 κ³ μž₯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취약점
μ—”μ§„ μ˜€μž‘λ™ ECU ν•΄ν‚Ή
브레이크 마λͺ¨ 원격 브레이크 μ‘°μž‘
리콜 → λΆ€ν’ˆ ꡐ체 리콜 → λ³΄μ•ˆ 패치 ν•„μš”

μ‚¬μ΄λ²„λ³΄μ•ˆμ€ 이제 μžλ™μ°¨ ν’ˆμ§ˆμ˜ ν•΅μ‹¬μž…λ‹ˆλ‹€.
“λ‹¬λ¦¬λŠ” μžλ™μ°¨”μ—μ„œ “μ—°κ²°λœ μžλ™μ°¨”둜 νŒ¨λŸ¬λ‹€μž„μ΄ λ°”λ€Œλ©΄μ„œ
해킹은 ν˜„μ‹€μ΄ λ˜μ—ˆκ³ , λ³΄μ•ˆ μ„€κ³„λŠ” 생λͺ…κ³Ό μ§κ²°λ˜λŠ” 기술이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
πŸ” κ°œλ°œμžμ—κ²Œ ν•„μš”ν•œ λ³΄μ•ˆ λ§ˆμΈλ“œ

μ—¬λŸ¬λΆ„μ΄ λ§Œλ“œλŠ” μ½”λ“œ ν•œ 쀄, ECU ν•˜λ‚˜μ˜ μ„€μ •,
λͺ¨λ“ˆ ν•˜λ‚˜μ˜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—λ„ λ³΄μ•ˆ μ‚¬κ³ μ˜ 좜발점이 μˆ¨μ–΄ μžˆμ„ 수 μžˆμ–΄μš”.

"λ³΄μ•ˆμ€ λ³΄μ•ˆνŒ€μ΄ μ•Œμ•„μ„œ ν•˜λŠ” κ±° μ•„λ‹Œκ°€μš”?"
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! μ΄μ œλŠ” κ°œλ°œμžκ°€ 첫 번째 λ³΄μ•ˆ μ±…μž„μžμž…λ‹ˆλ‹€. πŸ‘©‍πŸ’»πŸ‘¨‍πŸ’»


🏁 였늘의 정리

  • μžλ™μ°¨ μ‚¬μ΄λ²„λ³΄μ•ˆμ€ μ•ˆμ „ κ·Έ μžμ²΄μž…λ‹ˆλ‹€.
  • Jeep, Tesla λ“± μ‹€μ‚¬λ‘€λŠ” μ‚¬μ΄λ²„λ³΄μ•ˆμ˜ 싀체λ₯Ό λ³΄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
  • λ³΄μ•ˆμ€ 개발 μ „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²˜μŒλΆ€ν„° μ„€κ³„λ˜μ–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μ—¬λŸ¬λΆ„μ˜ μ½”λ“œκ°€ μ°¨λŸ‰ μ „μ²΄μ˜ μ•ˆμ „μ„ μ±…μž„μ§ˆ 수 μžˆλ‹€λŠ” 마음으둜 μ ‘κ·Ό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⏭️ λ‹€μŒ κ°•μ˜ 예고

πŸ”„ 2κ°•. κΈ°λŠ₯μ•ˆμ „κ³Ό μ‚¬μ΄λ²„λ³΄μ•ˆ, 무엇이 λ‹€λ₯ΌκΉŒ?

κΈ°λŠ₯μ•ˆμ „(ISO 26262)κ³Ό μ‚¬μ΄λ²„λ³΄μ•ˆ(ISO/SAE 21434)은
λΉ„μŠ·ν•œ λ“― λ‹€λ₯Έ μΉœκ΅¬λ“€μΈλ°μš”,
"뭐가 μ–΄λ–»κ²Œ λ‹€λ₯΄κ³ , μ–΄λ–»κ²Œ μ—°κ²°λ˜λ‚˜μš”?" κΆκΈˆν•˜μ…¨μ£ ?
λ‹€μŒ μ‹œκ°„μ— ν™•μ‹€νžˆ μ •λ¦¬ν•΄λ“œλ¦½λ‹ˆλ‹€. κΈ°λŒ€ν•΄μ£Όμ„Έμš”!


μ§€κΈˆκΉŒμ§€ ν•¨κ»˜ λ‹¬λ €μ£Όμ…”μ„œ κ°μ‚¬ν•©λ‹ˆλ‹€.
μ˜€λŠ˜λ„ μ•ˆμ „ν•œ μ½”λ“œ, μ•ˆμ „ν•œ 개발, 그리고… μ•ˆμ „ν•œ 좜근길 λ˜μ„Έμš”! πŸ˜‰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