Functional Safety/ISO26262

(κΈ°λŠ₯μ•ˆμ „ 3κ°•) κΈ°λŠ₯μ•ˆμ „κ³Ό 일반 μ•ˆμ „μ˜ 차이 – ν˜Όλ™μ£Όμ˜!

μ•ŒνŒŒλ―Έλ₯΄ 2025. 6. 2. 12:00

🚧 3κ°•. κΈ°λŠ₯μ•ˆμ „κ³Ό 일반 μ•ˆμ „μ˜ 차이 – ν˜Όλ™μ£Όμ˜!

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! λ‹€μ‹œ λŒμ•„μ˜¨ κΈ°λŠ₯μ•ˆμ „ λ„€λΉ„κ²Œμ΄ν„°μž…λ‹ˆλ‹€. 🧭
이번 κ°•μ˜λŠ” λ§Žμ€ κ°œλ°œμžλ“€μ΄ ν—·κ°ˆλ¦¬λŠ” 두 κ°œλ…μ„ μ‹œμ›ν•˜κ²Œ μ •λ¦¬ν•΄λ³΄λŠ” μ‹œκ°„μ΄μ—μš”!

κΈ°λŠ₯μ•ˆμ „? κ·Έλƒ₯ μ•ˆμ „ μ•„λ‹Œκ°€μš”?
Safetyλž‘ ReliabilityλŠ” 뭐가 λ‹€λ₯Έ κ±°μ£ ??

이런 질문, λ„ˆλ¬΄ 자주 λ“£μŠ΅λ‹ˆλ‹€.
였늘 κ·Έ ꢁ금증, μžλ™μ°¨ 업계 싀무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ν™•μ‹€ν•˜κ²Œ μ •λ¦¬ν•΄λ“œλ¦΄κ²Œμš”!


πŸ›‘ λ¨Όμ €, '일반적인 μ•ˆμ „(Safety)'이 뭐죠?

SafetyλŠ” 말 κ·ΈλŒ€λ‘œ μ‚¬λžŒμ΄λ‚˜ μž¬μ‚°μ— λŒ€ν•œ μœ„ν—˜μ„ μ΅œμ†Œν™”ν•˜λŠ” μƒνƒœμ˜ˆμš”.
λ„λ‘œ μœ„, 곡μž₯ μ•ˆ, μ£Όλ°© μ˜†μ—μ„œλ„ 항상 λ“±μž₯ν•˜λŠ” 말이죠.

예λ₯Ό λ“€μ–΄…

  • μ•ˆμ „λ²¨νŠΈ: 사고 μ‹œ μ‚¬λžŒμ„ 보호
  • 에어백: 좩돌 μ‹œ νƒ‘μŠΉμž 뢀상 λ°©μ§€
  • 차체 κ°•μ„±: μ™ΈλΆ€ μΆ©κ²©μ—μ„œ νƒ‘μŠΉ 곡간 보호

이런 건 μ „λΆ€ 물리적 μ„€κ³„λ‚˜ ꡬ쑰적 λŒ€μ‘μ„ ν†΅ν•œ '일반적인 μ•ˆμ „'μž…λ‹ˆλ‹€.

🚨 ν•˜μ§€λ§Œ μ—¬κΈ°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포인트!

일반적인 μ•ˆμ „μ€ “물리적 사고 자체λ₯Ό μ€„μ΄λŠ” 것”에 초점이 μžˆμ–΄μš”.


βš™οΈ 그럼 'κΈ°λŠ₯μ•ˆμ „(Functional Safety)'은?

κΈ°λŠ₯μ•ˆμ „μ€ μ΄λ ‡κ²Œ μ§ˆλ¬Έν•©λ‹ˆλ‹€:

“μ „μžμ œμ–΄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κ³ μž₯ 났을 λ•Œ, μ•ˆμ „ν•˜κ²Œ μž‘λ™ν•  수 μžˆμ„κΉŒ?”

즉,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κ³ μž₯났어도 μ‚¬λžŒμ΄ λ‹€μΉ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λ§Œλ“œλŠ” 게 κΈ°λŠ₯μ•ˆμ „μž…λ‹ˆλ‹€.

예λ₯Ό λ“€μ–΄…

  • 브레이크 μ œμ–΄ ECU κ³ μž₯ μ‹œ, μ°¨κ°€ 멈좜 수 μžˆλŠ” λ°±μ—… μ‹œμŠ€ν…œ 제곡
  • μ „μžνŒŒ κ°„μ„­μœΌλ‘œ μΈν•œ μ„Όμ„œ 였λ₯˜ λ°œμƒ μ‹œ, κ²½κ³ λ“±κ³Ό μš΄μ „μž λŒ€μ‘ μ‹œκ°„ 확보
  • 잘λͺ»λœ μ‹ ν˜Έκ°€ 가속에 μ „λ‹¬λ˜μ—ˆμ„ λ•Œ,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ƒμ˜ μ•ˆμ „ μ œν•œ 둜직

κΈ°λŠ₯μ•ˆμ „μ€ λˆˆμ— 보이지 μ•Šμ•„μš”.
ν•˜μ§€λ§Œ μ „μž μ‹œμŠ€ν…œ λ‚΄λΆ€μ—μ„œ κ³ μž₯에 λŒ€λΉ„ν•œ '보이지 μ•ŠλŠ” μ•ˆμ „λ§'을 κ΅¬μΆ•ν•˜λŠ” κ²λ‹ˆλ‹€.


πŸ€” Safety, Functional Safety, Reliability의 삼각관계!

ν—·κ°ˆλ¦¬λŠ” κ°œλ…λ“€, ν‘œλ‘œ μ •λ¦¬ν•΄λ³ΌκΉŒμš”?

κ°œλ… 초점 μ˜ˆμ‹œ κ³ μž₯ κ°€λŠ₯μ„± κ³ λ €?
일반 μ•ˆμ „(Safety) 물리적 사고 λ°©μ§€ 에어백, 차체 κ°•μ„± ❌
κΈ°λŠ₯μ•ˆμ „(Functional Safety) μ‹œμŠ€ν…œ κ³ μž₯ μ‹œ μ•ˆμ „ 확보 브레이크 ECU λ°±μ—… βœ…
μ‹ λ’°μ„±(Reliability)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κ³ μž₯ 없이 잘 μž‘λ™ν•  ν™•λ₯  ECUκ°€ 5λ…„κ°„ μ •μƒμž‘λ™ βœ… (단, κ³ μž₯이 μ•ˆ λ‚˜λŠ” κ±Έ λͺ©ν‘œλ‘œ 함)

πŸ’‘ μ€‘μš”ν•œ 차이!

  • μ‹ λ’°μ„±(Reliability)은 κ³ μž₯이 λ°œμƒν•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것이고,
  • κΈ°λŠ₯μ•ˆμ „(Functional Safety)은 κ³ μž₯이 λ°œμƒν•˜λ”λΌλ„ μ•ˆμ „ν•˜κ²Œ λ§Œλ“œ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즉, “신뒰성은 κ³ μž₯을 쀄이고, κΈ°λŠ₯μ•ˆμ „μ€ κ³ μž₯에 λŒ€λΉ„ν•œλ‹€!”
λ‘˜ λ‹€ μ€‘μš”ν•˜μ§€λ§Œ, κΈ°λŠ₯μ•ˆμ „μ€ 특히 ‘μ‚¬λžŒμ˜ μ•ˆμ „’에 직결되기 λ•Œλ¬Έμ— 더 λ―Όκ°ν•˜κ²Œ λ‹€λ€„μ§‘λ‹ˆλ‹€.


πŸš— μžλ™μ°¨ μ‚°μ—…μ—μ„œλŠ”?

μžλ™μ°¨λŠ” λ§€λ…„ 수천만 λŒ€μ”© μƒμ‚°λ˜κ³ ,
맀일 λ‹€μ–‘ν•œ ν™˜κ²½μ—μ„œ, λ‹€μ–‘ν•œ λ“œλΌμ΄λ²„μ— μ˜ν•΄ μš΄ν–‰λ˜μ£ .

  • μ–΄λ–€ μ°¨λŸ‰μ€ 아프리카 λ”μœ„μ—μ„œ
  • μ–΄λ–€ μ°¨λŸ‰μ€ 뢁유럽 ν•œνŒŒμ—μ„œ
  • μ–΄λ–€ μš΄μ „μžλŠ” 초보, μ–΄λ–€ μš΄μ „μžλŠ” ν”„λ‘œ

이런 λ‹€μ–‘ν•œ μ‘°κ±΄μ—μ„œ, ECU, μ„Όμ„œ, 톡신 μ‹œμŠ€ν…œμ΄
κ³ μž₯λ‚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λŠ” μ „μ œλ‘œ μ•ˆμ „μ„ 섀계해야 ν•΄μš”.

κ·Έλž˜μ„œ μžλ™μ°¨ μ‚°μ—…μ—μ„œλŠ” μ‹ λ’°μ„±κ³Ό κΈ°λŠ₯μ•ˆμ „μ„ λΆ„λ¦¬ν•˜μ—¬ κ΄€λ¦¬ν•©λ‹ˆλ‹€.
두 κ°œλ…μ„ ν˜Όλ™ν•˜λ©΄ 치λͺ…적인 μ˜€ν•΄λ‘œ μ΄μ–΄μ§ˆ 수 μžˆμ–΄μš”.


🏁 였늘의 정리

  • 일반 μ•ˆμ „(Safety): 사고 자체λ₯Ό 쀄이기 μœ„ν•œ ꡬ쑰적·λ¬Όλ¦¬μ  λŒ€μ‘
  • κΈ°λŠ₯μ•ˆμ „(Functional Safety): μ‹œμŠ€ν…œ κ³ μž₯ μ‹œμ—λ„ μ•ˆμ „ 확보
  • μ‹ λ’°μ„±(Reliability):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κ³ μž₯ 없이 μž‘λ™ν•  ν™•λ₯ 
  • μžλ™μ°¨ μ‚°μ—…μ—μ„œλŠ” μ„Έ κ°€μ§€λ₯Ό λͺ…ν™•νžˆ λΆ„λ¦¬ν•΄μ„œ 섀계 및 κ²€μ¦ν•©λ‹ˆλ‹€!

πŸ‘€ λ‹€μŒ μ‹œκ°„ 예고

🚨 “κΈ°λŠ₯μ•ˆμ „μ΄ μ‹€μ œλ‘œ μ–Όλ§ˆλ‚˜ μ€‘μš”ν•œλ°μš”?”
“μ‹€μ œλ‘œ 사고가 λ‚œ 적 μžˆλ‚˜μš”?”
“κ·Έκ±° λ‹€ 이둠 μ•„λ‹ˆμ—μš”?”

이둠이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 μ‹€μ œ 사둀λ₯Ό 보면 깜짝 놀라싀 κ±°μ˜ˆμš”.
λ‹€μŒ μ‹œκ°„μ—” μžλ™μ°¨ 사고와 κΈ°λŠ₯μ•ˆμ „,
즉 μ‹€μ œ 사둀λ₯Ό 톡해 κΈ°λŠ₯μ•ˆμ „μ˜ μ€‘μš”μ„±μ„ νŒŒν—€μ³λ΄…λ‹ˆλ‹€!

4κ°•: μžλ™μ°¨ 사고와 κΈ°λŠ₯μ•ˆμ „ – μ‹€μ œ μ‚¬λ‘€λ‘œ λ³΄λŠ” μ€‘μš”μ„±
μ‹€ν™” 기반으둜 λ§Œλ‚˜μš”! πŸ‘€πŸš—